티스토리 뷰

제테크/부동산

부동산 가격 하락 이유 !

PhysicalPlant 2019. 5. 24. 21:39

부동산 가격은 정찰제가 아닙니다. 때문에 대중들이 값을 정하는데요 이 때 부르는 값을 호가라고 합니다.오늘은 부동산이 가격이 왜 하락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매도 호가

 

물건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팔고싶은  가격을 부르는것

 

부동산 왜 하락하나 ? 매수자의 입장

 

최 근래 몇년간 부동산 폭락을 퍼뜨린 사람때문에 부동산은 끝물이다라는 생각을 한 사람이 많다

그래도 우상향으로 그래프를 그렸고 그게 사람들에게 사면 오른다는 인식을 박게 되었습니다.

18년 9월 매수우위지수 최고 정점(KB 국민은행)

18년 9월을 정점으로 하락세

왜 18년 9월이후로 사려는 사람이 줄어들었나?

사려는 사람이 확 줄었기 때문에 거래가 안되고 있다.

18년 9월이후 거래 절벽 상황

계절적 상황과는 전혀 상관없다.

시장에는 매물이 있고 분명 사고 싶어하는 사람도 있을 것인데 거래가 안이루어지고있다.

사려는 사람들이 이제는 더 이상 부동산을 살 수 있는 능력이 없다. 대출규제강화 때문 (주택담보대출 비율 40% 규제)

부동산을 살 수 있는 돈이 없다. (집값이 10억, 20억) 하는데 이런 집을 사려면 대출을 30년 이상씩 끌고가야하는데 얼마전 까지는 집값의 통상 60~80% 대출을 내주었는다. 18년 9월 13일 부동산대출제한 이후로 집 값의 40% 밖에 주택담보대출을 내주지 않고있다. 집을 사기 위해서 최소한 내돈이 2배가 필요하게 된것입니다.

정부가 의도한 대로 주택담보대출 LTV 제한을 통해서 매수가능한 사람들의 수를 확연히 줄이는 효과가 있었다. 

LTV 제한은 매도인들이 호가를 마음대로 높이지 못하게 한다. LTV 70% 였을때 매도인들이 가격을 급하게 올리더라도 매수인들이 살 수 있었지만. 지금은 현금이 없어서 사지 못한다.

금액이 커질수록 그만한 현금을 가진 사람이 없다. 매도인 들이 가격을 올려봤자 전혀 의미가 없다.

913 대책 발표 직전

 

5억짜리 집을 팔면 대출 2억 갚고 현금 3억을 가질수 있었다. 그럼 그돈으로 대출 70% 끼고 10억짜리 아파트는 살 수 있었다. 더 좋은 지역 더 나은 지역으로 갈아탈 수 있었다.

913 대책 발표 이후

 

은행에서 대출을 40% 밖에 내주질 않는다.

내돈 3억으로 대출 40%끼고 살수 있는 아파트는? 5억짜리 아파트이다.

막상 팔고 떠나려해도 떠날수 없다.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대출끼고 뜀뛰기가 가능했는데 지금은 불가능 하다.

 

다주택자, 주택 임대사업자들은 언제사서 언제팔면 된다는것에 능한 사람들이다.

 

하지만 정부 규제가 주택 임대사업자들을 겨냥하고있다.

 

 

913 대책 이후 다주택자는 주택담보대출을 전혀 받지 못하게 만들었다. 사려는 의지는 몹시 충만한데 살 수 있는 능력이 없다.

 

앞으로 대출을 받을 사람들은 빚내서 집사는 일은 당분간 힘들 것.

지금 융통할 수 있는 돈은 현금 밖에 없는데. 

순 현금으로 살 수 있는 사람은 별로 없다.

투자할 수 있는 사람의 수가 줄었다.

 

경제상황

 

바닥에 가까워지고있다.

급하게 팔아야 될 사정이 굉장히 큰 시점

미국 내 인플레이션이 발생해 자국내 금리를 올리고있다.

미국 금리인상 때문에 달러가 미국 본토로 가려고한다.

달러가 귀해지기 때문에 달러는 강세가 된다.

달러로 돈을 빌린 사람들은 달러로 갚아야한다.

수출주도형 산업을 이끌고있는 우리나라는  다른나라 사람들이 빚을 갚는데 정신이없기때문에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어 물건을 소비할 수 있는 여력이 없다. 전 세계적인 내수경기가 부진해지고 있다. 우리나라 수출상품들이 수출이 둔화하면서 매출이 줄어든다.

미국과 무역전쟁중인 중국의 경제성장률 둔화가 전 세계경제에 위협이 되는 변수로 떠오르고있다.

중국 경제 성장률은 작년에 6.6%를 기록했다. 이는 28년만에 최저치 기록

3대 지표인 투자, 소비, 수출지표가 모두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중국의 경제성장률은 올해도 떨어질 예정

미국, 중국 발 경기 침체 리스크가 우려된다.

당분간 빚내지 말고 현금을 가지고 있는걸 추천드립니다.

 

시장은 호황이 있으면 불황이 당연히 있습니다. 올라가면 내려가기도 하는법입니다.

부동산이 우상향 그래프를 그린다고 해서 언제나 올라가기만 하는것은 아닙니다.

올라가는 과정에도 상승과 하락이 공존하죠. 이러한 흐름을 잘 읽는 사람이 부자가 될것입니다.

긍정적인 마인드가 중요합니다. 반드시 오른다는 믿음을 가진사람은 고점에 물려도 물렸다 생각하지 않고 투매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부정적인 사람은 똑같이 고점에 사게되면 가격이 떨어질수록 불안에 떨어 결국엔 투매하게 되는것입니다.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가집시다. 

 

 

댓글